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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하여 무선인터넷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으면서 '모바일 쇼핑'에 대한 관심과 기대 역시 급증하고 있다. 각종 해외 보고서들은 장미빛 전망을 하고 있으며, 국내 역시 해당 사업자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LGT는 월정액 900원으로 G마켓, 교보문고 등의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손안의 쇼핑'을 최근 강화시켰다. 온라인 쇼핑 업체 'G마켓'은 아이폰용 전용 어플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다른 온라인 쇼핑몰들도 검토 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카페24 역시 모바일용 웹페이지를 비롯하여 쇼핑몰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편리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모바일 쇼핑에 대한 기대감에 따라 결재 솔루션 사업자들의 주가도 상승하고 있으며, 사업자들은 모두 기대에 부풀어 있다. 과연 PC 온라인 쇼핑의 행태가 그대로 모바일로 이어지고, 쇼핑의 트래픽이 상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을까?
순간적인 착시로 '구두를 신은 여성의 뒤꿈치'가 '아름다운 여성의 뒤태'처럼 보이듯이, 시장을 보는 View를 왜곡시키는 정보들이 많은 세상이다. 모바일 쇼핑으로 인한 상품 판매의 장미빛을 이야기 하는 수많은 보고서들에서 2010년 모바일쇼핑 시장의 성장세를 발견하기란 쉽지가 않다. 극히 일부 보고서에서 2009년 연말 미국 모바일 쇼핑 판매량이 2007년대비(2008년의 오타가 아니다.) 3.6% 증가했다는 이야기 정도만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이다. 요즘같이 스마트폰의 성장율이 가파른 시대에 2년 성장률 3.6%로 마냥 즐거워 할 수 있을까?
모바일 쇼핑에 대한 미래가 밝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조금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이며, 이용행태가 PC Web과는 다를 것이라는 생각이다. 지금은 모바일 시장은 Feature와 Item의 다양성보다는 Service의 Edge가 더 중요하며, 이를 선별할 수 있는 Insight가 필요하다.
실제 여러 보고서에서 시장 조사를 해보면 아직까지 모바일을 통한 실제 상품 구매 의향은 대부분 높지 않게 보고 되고 있다. Lightspeed Research의 보고서에 의하면 약 17% 정도의 사용자만 모바일 구매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구매에 대해서는 심리적인 장벽이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늘어나는 트래픽과 관심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모바일 쇼핑 사이트나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모바일 구매'가 아닌 '모바일 쇼핑'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antar Media Company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상품의 정보나 리뷰, 가격비교 등을 위해 모바일 쇼핑을 사용하는 경우가 높게 나왔다. 실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매우 저조했으며, 순수하게 구매의지를 가지고 사용하는 사용자는 28%밖에 되지 않았다.
이렇게 작은 구매 행태에서 모바일로 구매하는 상품은 커다란 특징이 있었다. 바로, 소액 상품을 선호한다는 것이었다. Kantar Media Company의 보고서에 따르면 iPhone 사용자를 제외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절반을 넘는 응답자가 $10이상의 상품을 모바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표시했다.
이러한 선호 상품에 대한 특징에 따라 사용자들이 주로 구매하는 것은 책, 잡지(28.4%), CD, DVD(17.5%) 등 상품의 독특한 질과는 무관한 것이었다. 고가이거나 상품의 질이 상점에 따라 차이나는 상품들은 대부분 구매할 의사가 매우 낮게 조사되었다.
또한, 구매 의향에 대한 상점에 대한 생각도 독특하다. 가격이 저렴한 곳보다는 평소에 사용을 하거나 기존에 잘 알려진 상점을 선호하고 있다. 낮은 가격의 상품을 이미 익숙한 상점에서 이용하겠다는 것은 모바일 쇼핑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는 것이다. 이미지등을 포함한 상품에 대한 정보 습득이 PC에 비해 불편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준비되지 않았던 Web 사업자들이 시장환경 변화에 의해 수동적이거나 즉흥적으로 사업을 벌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모바일 쇼핑'은 기존의 '인터넷 쇼핑'이 모바일로 옮겨오는 것이 아니다. 모바일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에 따라 사용행태가 달라지고, 변화되는 것이다. 이를 잘 이해하고, 자사의 서비스에 접목해야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쇼핑(Shopping)'은 구매(Purchase)'가 아니다는 것이다.
Comments List
꽤 흥미롭고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__^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쇼핑'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겠군요.
순식간에 '광고수익'이라는 측면이 떠오릅니다. 혹은 바로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아도
광고효과라는 측면을 생각해 볼 수도 있겠지요. 모바일 구매의 성장이 3.6%라고 할지라도
구매 외적인 효과는 꽤 된다고 봅니다. 앞으로는 더 높아질 거구요.
요즘 관심있는 주제였는데 많이 배우고 갑니다.
잘읽었습니다. 블로그에 담아두고 공부 좀 하겠습니다. ^^
Ktf가 kmerce 시절부터 모바일 쇼핑을 위한 노력을 했지만 힘들었습니다. 화면이 작아 정보를 입수하기에 부족하고 불편한 게 걸림돌이 아니었을까 추측합니다. 아이패드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쇼핑과 구매가 다르다고 말씀하시는 부분도, 심리적 장벽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아이템과 금액의 한계가 있는 부분도 통계 데이터를 통해 참 의미있게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너무 디테일에 얽매여 큰 그림은 잘못보고 계시는군요...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참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