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와 Mobile Device는 유사한 사이트와 정보를 접하면서도 상이한 사용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PC와 Mobile의 사용행태의 차이는 극히 미세하지만, 그 차이를 이해하는 자가 Mobile 시대의 승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PC와 Mobile의 사용행태 비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먼저, Mobile의 사용성이 PC에 비해 훨씬 높게 조사되어 놀라움을 준다. PC로 하는 주요 행태는 17.1개인데 반해 Mobile은 19.8개로 조사되었다. Mobile Device가 PC에 비해 사용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개인화된 정보를 사용하기에 더 적합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주요 사용성을 디테일하게 PC와 비교해 보아도 Mobile의 활동 영역이 훨씬 높게 나오고 있다. 주요 온라인 활동에서 대부분 PC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사진 어플의 발달 때문에 이미지 처리는 PC에 비해 Mobile에서 7%나 높게 사용하고 있다. 위 데이터는 실제 사용 시간이나 충성도 등과는 다른 이야기이니 너무 확대 해석을 할 필요는 없으나, Mobile이 PC보다 다양한 분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Nielsen의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 네티즌들이 PC에서 사용하는 온라인 활동을 1시간으로 가정하여 분배를 하여 보니, SNS/Blog, 게임, 이메일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검색은 실제 이용횟수에 비해 이용시간 자체는 높지 않았다.
동일한 조사에서 Mobile로는 E-mail을 이용하는 시간이 월등히 길게 나타났다. 북미시장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BlackBerry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그 뒤를 Portal, SNS/Blog 등이 차지하였다. 입력 방식의 불편한 때문인지 Mobile 검색에 PC보다 긴 시간을 소비하는 것도 이채롭다.
브라우저를 통한 인터넷 사용에서는 Smart Phone이 PC와 비슷한 수준의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이를 제외하고는 모든 항목에서 Smart Phone이 PC에 비해 좋은 사용자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음악과 비디오 재생과 같은 Smart Phone의 장점이 크게 부각되지 않은 분야에서조차 Feature Phone의 만족도가 낮은 것도 특이한 결과이다.
정리를 해보자면 Mobile은 PC보다 훨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지고 있으며, E-mail과 포털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Smart Phone에 한정되는 특징이며, Feature Phone은 온라인 활동에 잘 사용되어지지 않는다. PC는 SNS와 Blog, Game 등에 주로 사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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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지금 현재 인터넷환경이 모바일인터넷으로 완전히 옮겨가겠군요. 정보검색은 물론 쇼핑, 금융 등 모든분야에서..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 얻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합니다. 모바일은 물론 미디어에 대한 콘텐츠 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스마트폰 어플 등과 관련한 활용하는 기능들이 늘어나고 더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이동성도 한 몫하고 있는 것 같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