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왕국을 꿈꾸며!!! mobizen@mobizen.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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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3월 19일 머니투데이의 기자수첩에는 '구글폰의 환상'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기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100% 공감을 하지만 기술적으로 위험한 언급이 있어서 기사에 직접 댓글을 달려 했으나 실명 인증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머니 투데이가 제공하는 관계로 포스팅을 해 본다.

본문의 내용 중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다.

그러나 폐쇄된 이동통신망을 '개방형 소스코드'로 열겠다는 것인지, 구글만을 위한 '개방'인지, 아직 구글의 의도는 모호하기만 하다. 무엇보다 세미나의 한 발표자처럼 "안드로이드로 '구글폰'을 만들겠다"고 호언하는 사람은 있어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구글폰'을 구매하겠다"는 국내 이동통신업체는 없다.(기사 전문보기)

안드로메다 행성에서 만든 이 플랫폼이 국내와 거리가 먼 것에는 mobizen도 여러차례 Blog를 통해서 이야기 한 바가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와 같은 플랫폼은 이통사 이슈가 아닌 벤더 이슈에 가깝다. 물론 SKT의 티팩(T-PAK)과 같은 예외 사항이 있지만 티팩이 발표된지 꽤 됐지만 시장의 반응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통사가 직접 폰을 개발하지 않는 한 벤더의 플랫폼까지 지정하기는 힘들다.

실상은 이렇게 벤더의 이슈이기 때문에 국내와 더 먼 "안드로메다 행성" 이야기가 되버린 것이다. 벤더에서 그것이 안드로이드던 다른 플랫폼이건 국내 이통사와 싸움질을 해대며 모바일 서비스를 올릴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벤더에게 돌아오는 이익이 없으므로... 결국은 개발사 입장에서는 벤더와 이통사를 전부 다 설득해야 자신이 개발한 서비스를 올릴 수 있는 상황이 된다. 물론, 구글의 입김이 센 북미나 구글이 관심을 가지는 시장에서는 구글이 어떠한 전략과 유통 시스템을 제공할 련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국내하고는 머나먼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이제야 와서 하는 이야기인데 mobizen은 안드로메다 행성 이야기가 전혀 관심이 없다.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구글의 브랜드 외에 새로운 것은 없다이다. 단 하나 예외로 말할 수 있는 것은 평소에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던 "XMPP 서비스"가 Application Framework 안에 들어가 있다라는 점이다. 오직 그 하나만 마음에 들뿐, 나머지는 나에게는 안드로메다 행성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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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3/20 17:41 2008/03/20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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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본 포스팅은 마루님의 포스팅 "국내 주요그룹, 인하우스(in-house) 광고대행사 구축 이유와 영향" 에서 이통사 관련한 내용만을 부연 설명하고자 하며, 원론적인 이야기는 마루님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마루님이 언급하신 주요 그룹들의 인하우스 광고 대행사는 비단 국내 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모바일의 선두 주자 노키아의 Mobile AD Platform의 뿌리에는 2007년 9월에 인수한 미국의 모바일 광고 마케팅 에이전시 Enpocket가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국내 통신 관련 업체들의 이러한 인하우스 전략 또한 마찬가지이다.

마루님이 소개한 SK에너지와 SK텔레콤이 절반씩 출자하여 설립할 마케팅 회사는 SKT의 자회사 에어크로스가 중심이 되어 진행 중에 있다. 에어크로스는 모바일 광고의 선두주자로 SKT의 광고를 거의 독점하고 있는 기업이다. 다소 과장되게 표현하면 단순한 SKT의 자회사가 이제는 당당하게 그룹 계열사로 승격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SKT와 동급이 된다고 할까? 물론 에어크로스는 여지껏 모바일 전문 기업이었지만 새로 설립할 마케팅 회사는 온라인과 모바일, 일반 그룹사 광고를 모두 관리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에어크로스의 구인난을 보면 현재 모바일이 아닌 온라인 마케터를 채용하고 있다.

KTF는 KT와 합병을 추진하고 있고, KT는 2007년 12월 13일 이사회에서 인터넷 광고 대행 업체 나스미디어인수하기로 결정을 하였다. 나스미디어는 현재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대행하고 있는 업체로, 향후 KT의 IPTV, 와이브로 등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이러한 상위 2개 업체에 비해 항상 LGT는 움직임이 느리다. LG 그룹은 이미 LG 애드와 엘베스트 라는 마케팅 대행사가 있었지만 LGT와의 협조나 시너지는 매우 저조하다. 그들이 바라보는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관심 역시 Zero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LGT의 모바일 마케팅 시장이 무척 작기 때문이다. 거의 모든 사업부를 외부 MCP에 의존하고 시장의 크기가 작은 LGT의 현재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LGT를 제외한 SKT와 KT(KTF)의 이러한 인하우스 광고대행사의 설립 목적은 마루님이 설명한 그룹사의 비용 절감과 광고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기본에 깔려있고, 언젠가는 일어설 줄 알았지만 항상 비실거리고 정신을 못차리는 모바일 마케팅 시장의 활성화를 노리기 때문이다. 풀브라우저를 기본으로 하고 망개방 시대를 대비할 때 패킷비용 못지않게 모바일 광고 시장이 성장할 것을 희망하는 모습이다. 결국 이통사들의 인하우스 전략은 통신사 입장에서는 이윤을 극대화하려는데 목적이 있지만 이제껏 시장을 닦아 놓았던 군소 모바일 마케팅 업체 죽이기와 모든 서비스를 이통사 관계사가 독점해버리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당분간은 규모가 작은 모바일 전문 마케팅 업체는 살아나기가 힘들 것으로 보인다.
2008/03/20 15:29 2008/03/20 15:29
마루

너무 좋은 트랙백을 보내주셔서 이 글을 읽다가 감동 먹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더 리얼하게 설명해 주셨고 아울러 미처 정보를 분석하지 못한 모바일 쪽 인하우스 광고대행사 구축 현황을 잘 설명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참 이해가 잘 되도록 글을 잘 쓰십니다.

mobizen

별 말씀을 다 하십니다. 그냥 Fact 전달만 한 건데요. 저야 말로 마루님의 좋은 글 자주 보고 있습니다. 계속 좀 부탁드립니다. ^^

머머

광고 대행사(AD Agency)와 미디어 렙(Media Rep)를 구분하셔애 할 듯... SK에너지와 SKT가 추진하는 MC은 Agency개념입니다. SKT자회사인 AirCross는 Agency라기 보다는 Media Rep에 가깝죠.

mobizen

네~ 맞는 말씀입니다. 지적과 관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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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이사가기로 결정이 되었다. 강남을 떠나 북쪽의 상암 근처로 거취를 옮긴다고 한다. 현재 출근 시간이 편도 1시간 40분 정도 소요가 되는 것에서 약 40분 정도가 추가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하루에 왕복 5시간을 투자하면서 계속 다니느냐,  새로운 거취를 알아봐야 하느냐, 집을 이사를 해야 하느냐의 3가지 선택에 서 있다.

이런일이 생길 때마다 내 자신의 identity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기나긴 시장 침체기를 겪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모바일이라는 내 자신의 강점이 그다지 필요없는 듯 하여 자괴감에 빠진다. 서비스와 컨텐츠가 유무선 구분이 점점 없어지고 상대적으로 부유한 유선에서는 무선을 바라보지만 먹고 살기도 힘이 들고 유저 인프라가 취약한 무선에서는 유선을 바라볼 여지가 없다. 예상컨데 약 3년 정도 지속되고 있는 무선의 침체기는 약 2년 정도는 더 지속되리라 보고 있다. 2년 후를 바라볼 수 있는 희망마저 무선에서의 시장 활성화가 아니라 유선에서의 유입이 좀더 쉬어지리라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때에 내 자신이 공부하고 열정을 쏟아 붓는 무선 시장의 관점과 Data를 필요로 하는 곳이 과연 있을까 의문이 생긴다. H/W는 더욱 발전하겠지만 서비스, 컨텐츠, Application은 무선만의 것이 생길 여지가 점점 없어지고 있다. 3년을 고민하고 있는데 새로운 활력소가 없다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해당 분야의 시장 활성화 정도를 보려면 인력 시장을 보면 알 수 있다. 구인 사이트에서 '무선'과 '모바일'이라는 키워드 검색을 해보아도 이통사 눈치 봐가면서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는 CP들과 잦은 인력 교체로 인해 끊임없이 사람을 필요로 하는 문제많은 기업들 뿐이다. 이제는 나도 '모바일'이라는 단어를 버려야 하는건가... 남들 떠들어대는 Web 2.0이나 LTE와 같은 뜬구름잡기 이야기를 하면서 살아가야 하는건가? 모바일쟁이로 살아남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옆에서 이야기 한다.
"mobizen이 근무하는 회사는 왜 그렇게 전부 다 없어지거나 이사를 멀리가지?"

2008/03/20 13:18 2008/03/20 13:18
coffeholic

저도 역시 같은 모바일 쟁이로서 모비즌님과 같은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초기에 이 바닥에 들아왔을 때 남들보다 앞서 새로운 시장을 찾는다는 마음으로 왔으나, 잘 나간다는 친구들의 소식에 한없이 초라해지며 스스로를 원망하고 제 선택을 후회했습니다. 회사에서는 이리저리 팀을 돌리고, 팀장님은 이걸로는 어렵다며, 우리를 설득하고, 그러다가 결국에는 팀은 없어지고 하나씩 다른 길을 찾고...
그래도 배운게 도둑질이라 아는게 없는데다가 남들이 쫒아가자니 그간의 노력이 아쉬워 회사를 옮겨 꿋꿋하게 제 길을 갔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만 남았더군요. 누군가 저한테 그러더군요. 살아남는 자가 강자가 되는거 같다구요.
매일 같이 열혈 구독자인데 안타까운 맘에 주절거렸습니다. 계속 남아서 가르침을 주세요 ^^

mobizen

그렇죠. 제가 모바일에 9년차인데요. 그때 당시에 모바일 시작해서 지금까지 해오신 분들은 다 저와 비슷한 상황일거라 생각합니다. 그냥... 답답해서 푸녑해본 건데요 coffeholic님이 동조해주셔서 기분이 좀 낫네요. 감사합니다.

lesmin

저는 현장에서는 모바일 4년차이고, 학교에서부터라면 8년차인 셈이고, 컴퓨터 입문은 24년차입니다. 회사도 8년째 아직 모바일을 하고 있구요. 당장은 만족스럽게 살아가고 있습니다만, 앞으로가 걱정이 되긴 합니다. 저역시 주위에 더 잘나가는 친구들도 많고, 스스로도 언제나 한없이 모자란게 많다고 느끼고 있거든요. 그래서인지 저도 mobizen님께 가르침을 받으러 자주 들르고 있습니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mobizen

lesmin님 리플 감사합니다. 힘내야죠~ ^^

비밀방문자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행복한 웃음

전 이공계 계통자체에 불안함을 느낍니다....ㅜ.ㅜ

모바일뿐만 아니라 모든 이공계분야가 불안한 미래로 힘듭니다...

저도 모바일 분야에 있지만.....

만일 제가 다시 전공을 선택한다면 꼭 이공계가 아닌 다른 분야를 선택하겠습니다!!!

mobizen

개개인마다 사연이 있고 그 정도와 바라보는 시선이 다르겠지요.. 행복한웃음님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지동아빠

모바일의 취업시장이 아예 얼어붙은게 한 2년여쯤 된거 같습니다.

mobizen님도 이젠 체감되시나 보군요.
기운내시란 말밖엔 머 드릴 말씀도 없다는게 참 씁쓸합니다.
그나저나 저는 블로그도 이사해야할 판입니다. ㅎㅎ

봄이 오긴 올려나 ^^;;

mobizen

블로그 또 이사하세요? ㅎㅎ
그냥 호스팅 하세요...

달아이

오랜만에 mobizen님의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읽다보니...
참 많은 생각이 듭니다.

Open O/S도 화두가 되고 있지만, 아직 사업적 실체라고 할만한 것이 없는 상황에서 기술만을 부르짖는 상태이고...그나마도 그 Open O/S라는 것의 실체 역시 기존의 플랫폼의 문제점이 대치되기 보다는 '(시장에 유통되는) 새로운 플랫폼이 더 하나 생길지도 모르겠군.'이라는 정도의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에서 10년째 종사하고 있지만...서비스, 플랫폼, 컨텐츠, 사용자는 항상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Cross'라는 말이 참으로 어려운 요즘입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mobizen

그냥 요즘 맘이 좀 심란하여 궁상을 좀 떨었습니다. 관심 가지고 답글 달아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사진.. 잘 찍고 계시죠?? ^^

아..! 그리고 진급 축하드립니다..

눈love

하아......상암..
우리회사는 강남으로 가던데 ㅜㅜ
상암은 집이랑 너무 가까워 도리어 부럽네요 ㅎㅎ
다리만 건너면 상암;;;;;;;냐흠~@@

mobizen

-.-;;; 쿨럭...